안녕하십니까. Blog ED.J입니다.
무더운 여름.. 폭염 속에서 사람들은 더위를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에어컨 또는 선풍기 같은 냉방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폭염 속에서 이 천국은 선사해주는 냉방기구도 무분별하게 오랜 시간 사용하게 되면 감기 증상을 보이는 냉방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름철 무더위 폭염속에서도 감기 처럼 찾아오는 냉방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원인은?
냉방병이란, 냉방기구를 과도하게 오랜시간 사용하거나, 급격하게 온도를 낮춰 생기는 온도 차이로 체온이 외부 온도를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냉방병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벼운 감기와 비슷합니다.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두통, 몸살 등과 같은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 냉방병으로 인한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방병 증상은?
아래 냉방병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증상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두통
냉방병의 대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냉방기구의 낮은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되어 있다 보면 냉방병의 신호로 두통 증상이 발생합니다. 심한 경우 어지럼증까지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두통 증상은 냉방병의 시작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침과 콧물 등 기관지염
두통 증상에서 더 심각해지는 경우 기관지에 염증이 발생되어, 기침과 콧물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때 감기 증상과 매우 비슷하여 감기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 재채기, 호흡기 관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냉방병의 경우 감기와 다르게 정상 온도의 환경으로 옮기면 회복되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발현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몸살, 피로감
두통과 기관지염 등의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고 나서 조금 더 심해지는 경우는 몸살 감기처럼 몸이 나른해지면서 움직여도 온몸에 통증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피로감과 무기력 증상도 동반되는데요. 이도 정상 온도의 환경으로 노출되면 빠르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냉방병 예방법
그럼 냉방병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적절한 냉방 기구를 사용하시는게 제일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 외에 적절한 예방법이 있으니 알려드리겠습니다.
적정 실내온도 조절
냉방병 증상의 주된 원인이죠. 냉방 기구의 낮은 온도에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름철 무더운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또는 일사병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 우리는 시원한 곳을 찾게 됩니다. 그래서 냉방 기구 사용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너무 낮은 온도 보다는 적정한 실내 온도를 잘 유지 하여 사용한다면 냉방병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 적정 온도는 22도~25도 이오니, 참고 바랍니다.
냉방기구 사용 후 실내 환기 또는 바람 쐬기
주로 밀폐된 실내 공간에서 냉방 기구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냉방 기구로 인하여 낮아진 실내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이 되면 냉방병이 발생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냉방 기구를 사용 하고 나면 꼭 실내 환기를 하시고 다시 냉방기구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냉방기구를 컨트롤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잠시 밖으로 나가셔서 바람을 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사무실에서 일하는 회사원 들은 5분 정도는 실내 환기를 하시거나 외부에 나가셔서 잠시 바람 쐬기를 하시면 냉방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점검 및 교환 하기
에어컨 필터가 오염되어 있는 경우 곰팡이균들이 우리 몸의 호흡기를 통하여 몸에 들어오면 냉방병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1번 정도는 필터를 점검 하시고, 필요에 따라 깨끗하게 청소하거나 교환을 하셔서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그래야 냉방병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냉방 기구들의 공통적인 원리는 피부의 수분을 뺏어가면서 시원해지는 방식입니다. 이때 몸은 건조해지면서 수분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름철에는 더위로 인한 수분 손실이 있기 때문에 수시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셔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냉방병과 열사병,일사병 등 여름철 질환을 모두 예방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마무리
여름철 감기라고 불리는 냉방병. 더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냉방 기구를 사용하게 되면서 발생되는 부분이라 원천적으로 차단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예방법을 숙지하여 실천한다면 냉방병은 충분히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적정한 실내 온도 유지와 물 마시기, 환기와 바깥 바람쐬기 등 큰 힘 들이지 않고 잠깐의 시간으로 충분히 하실 수 있는 조치로 예방이 가능 합니다. 냉방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여름철 보내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