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똥! 예상치 못한 대변 신호.. 참으면 병난다? |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Blog ED.J입니다.
오늘은 조금 더러운 주제 일지도 모르는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누구에게나 한번 쯤은 찾아는 ‘급똥‘.. 갑작스럽게 찾아오게 되는 급똥은 참을 수도 없으만큼 다급해지는 상황을 만들어 버리죠. 식습관이 일정하지 않는 요즘 현대인들이 많이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때와 장소를 구분하지 않고 찾아오는 이 ‘급똥’ 은 정말 당혹스럽게 만듭니다. 화장실을 바로 갈 수 없는 참담한 상황이라면 참을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무조건 참는 것은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 주는 신호는 항상 주의를 요합니다.  ‘급똥’도 우리 몸이 주는 하나의 신호로 생각해야 합니다. 배변을 빨리 배출하려고 하는 거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급똥’ 에 대하여 자세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조금 더러운 감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급똥..예상치 못한 대변 신호. 참으면 병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급똥’ 도움을 청하지도,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고통

급똥’은 말 그대로 급하게 나오는 똥. 즉, 긴급하게 배출해야 될 대변입니다. 다르게 말 하자면 언제 어디서 똥이 마려울지 모른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다 보니 누구 하나 도움 없이 혼자서 그 고통을 참고 이겨나가야 됩니다. 다행히 화장실이 근처에 있고 빠르게 해결이 된다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이동 중이거나, 운전 중에 이 ‘급똥’ 이 찾아오는 경우가 많ㅅ습니다. 유독 왜 ‘급똥’은 이런 순간에 찾아올까? 하는 생각들이 많이 하셨을 것입니다.

이는 과민해진 대장 때문에 ‘급똥’이 발생이 되는 겁니다. 과하게 예민해진 대장이 나의 마음도 모르고 빠르게 내보내고 싶은 마음만 큰 거죠. 그런데 왜 대장이 과민해 졌을까요? 그건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원인은 식습관의 문제와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순간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대장은 더욱 과민해 질수가 있습니다. 과민해진 대장은 ‘급똥’ 을 통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거라고 볼 수 있죠.

 

‘급똥’ 참으면 병 된다?

‘급똥’이 발생하면 일촉즉발 상태가 됩니다. 긴급한 ‘급똥’은 화장실 가는 도중에 일을 치르는 불상사가 생기기도 합니다. 아 생각만 해도 아찔하네요. 갑작스럽게 찾아온 ‘급똥’ 을 진정시키기 위해 일단 그 자리에 멈춰 과민해진 대장과 타협을 시작해야만 합니다. ‘잠시만.. 잠시만 기다려’ 달라고 말이죠.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급똥’을 참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이 근처에 있지 않은 상황에서 말이죠.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참게 되는 ‘급똥’은 짧은 시간 동안 참는 것은 몸에 큰 무리가 되지 않겠지만, 자주 오랜 시간 동안 참게 되면 우리 몸에 안 좋은 증상들이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변비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그 외 정상적인 대변이 아닌 잦은 설사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증상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특별하게 앓고 있는 질환은 없지만, 잘못된 식습관이나 스트레스성으로 대장이 예민해지면서 배변 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은 예민한 사람일수록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많이 발생 되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으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먼저, 잦은 복통이 생기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대장이 과민해지면서 불규칙한 대장 운동을 하게 되고 복통 증상이 함께 유발 됩니다. 

그리고,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증상 또한, 예민해진 대장 때문인데요. 과도하게 예민해진 대장이 정상적인 똥도 설사로 만드는 기적(?)을 만들어 버립니다. 설사는 ‘급똥’으로 이어지는 대 참사를 만들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심해지면 위장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장염으로 인하여 소화가 안되는 소화불량, 속쓰림 등의 증상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급똥..예상치 못한 대변 신호. 참으면 병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급똥’,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과 예방법은?

‘급똥’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이 있으면 예방도 있겠죠?
과민성 대장 증훈군의 원인으로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대표적이라고 말씀 드렸었는데, 예방하는 방법도 두 가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은 우리 대장 뿐만 아니라 몸에 영양소 공급 문제가 발생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 여러 가지 나쁜 증상들을 유발 시킵니다. 특히, 대장의 기능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을 잘 분해하고 대변을 만들어서 배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대장이 잘 활동 할 수 있도록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짠 음식보다는 저염으로 드시는 것이 좋고, 과식보다는 때에 맞춰 적정 양의 식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은 심리적인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요. 평소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심리적인 건강도 잘 챙겨야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복통이 발생 하면 물 한잔하면서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급똥’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만병의 원인입니다. 그러므로 더욱더 스트레스 관리는 필수입니다.

물은 ‘만명의 통치약’이라고도 불려지는데요. 우리 몸의 필요한 적정한 수분을 섭취 하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은 우리 몸의 필요한 수분을 공급하는것뿐만 아니라 정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다소 더럽지만, 우리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되는 ‘급똥’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의학계에서는 ‘급똥’을 참는거는 우리 몸의 큰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는다고는 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참기만 하는 것은 우리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신호가 오면 빠르게 배변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급똥’의 대표적 원인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는 걸 말씀 드렸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우리의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지만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건강한 대장으로 ‘급똥’을 예방합시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